생활관규정

제정 1990. 07. 24 개정 1993. 06. 23 개정 1995. 10. 17
개정 1999. 04. 15 개정 2001. 09. 29 개정 2005. 02. 28
개정 2008. 09. 01 개정 2012. 12. 21 개정 2013. 08. 13
개정 2014. 05. 21 개정 2015. 07. 14

제1장

  1.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목포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학생들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학생생활관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제2조 (명칭, 위치)
    본 학생생활관은 목포대학교 학생생활관(이하"생활관"이라 한다)이라 칭하며 본교내에 둔다.
  3. 제3조 (개관기간)
    생활관의 개관기간은 학기중 정기개관, 방학중 특별개관으로 하되 관장은 필요에 따라 총장의 허가를 얻어 개관기간을 연장, 단축 또는 휴관할 수 있다.
  4. 제4조 (이용제한)
    관장은 생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생 수칙 및 내규를 정한다.
  5. 제5조 (관생수칙 및 내규)
    이 규정은 목포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학생들의 면학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학생생활관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조직 및 임무

  1. 제6조 (관장)
    1. ① 생활관에 관장을 두며 관장은 본교의 부교수 이상의 교원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2. ② 관장은 소속직원을 지휘ㆍ감독하고 관생을 지도하며 생활관의 관리ㆍ운영에 관한 사항을 통할한다.
  2. 제6조 2(부관장)
    BTL생활관의 운영지도를 위하여 부관장을 둘 수 있다. 부관장은 본교 조교수 이상의 교원 증에서 관장의 제청에 따라 총장이 임명한다.
  3. 제7조 (생활지도교수)
    관장은 관생지도를 위하여 본교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2인 이내의 생활지도교수를 둘 수 있다.
  4. 제8조 (감사)
    생활관의 회계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기 위하여 감사 2인을 둔다. 감사는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생활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5. 제9조 (행정지원실)
    1. ①생활관의 행정업무 처리를 위하여 직원 약간명을 둘 수 있다
    2. ② 관장은 필요한 경우 생활관비에서 보수를 지급하는 자체직원을 둘 수 있으며 자체직원의 업무분장, 보수 및 복무등에 관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을 거쳐 관장이 정한다.
  6. 제10조 (운영위원회)
    1. ① 생활관 운영의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관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② 운영위원회는 관장, 학생취업처장, 국제교류교육원장, 기초교양교육원장, 생활지도교수, 총무과장, 재무과장, 학생지원과장, BTL성과평가위원회 위원 3명(제10조의2, ②항 중의 2, 3호 위원), 기타 총장이 임명하는 3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관장이 된다.
    3. ③ 당연직위원의 임기는 보직재임기간으로 하고 당연직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4. ④ 운영위원회 간사는 관장이 임명한다.
    5. ⑤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1. 생활관규정의 제정 및 개정, 폐지
      2. 2.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3. 기타 생활관운영에 관한 중요사항
    6. ⑥ 회의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7. 제10조의 2 (BTL성과평가위원회)
    1. ① BTL생활관의 성과이행 상황 점검 등을 하기 위한 BTL생활관 성과평가위원회(이하″평가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② 평가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1. 평가위원장(관장) 1명
      2. 2. 대학 교직원 2명
      3. 3. 내부전문가(교원) 1명
      4. 4. 본 사업시설의 이용자(학생) 1명
      5. 5. 시행사측 인사 2명
      6. 6. 운영사측 인사 1명
      7. 7. 외부전문가 1명
    3. 2-4의 위원은 총장이 임명하고, 5-7의 위원은 관장이 위촉한다.
    4. ③ 평가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5. ④ BTL평가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평가한다.
      1. 1. BTL생활관 성과평가에 관한 사항
      2. 2. 기타 BTL생활관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6. ⑤ 회의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8. 제10조의 3(생활관비심의위원회)
    1. ① 심의위원회는 학생생활관장, 학생지원과장, 재무과장, 행정실장, 관생자치위원회위원(회장1명, 임원2명), 관장이 임명하는 관련전문가 1명, 교외 인사 1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학생생활관장이 된다.
    2. ② 당연직위원의 임기는 보직재임기간으로 하고 당연직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 으로하며 연임할 수 있다.
    3. ③ 심의위원회 간사는 팀장으로 한다.
    4. ④ 회의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 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9. 제 11조 (관생자치회)
    1. ① 관장은 생활관의 운영과 관련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건전한 생활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관생회를 둘 수 있다.
    2. ② 관생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관장이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

제3장 입실 및 퇴실

  1. 제12조 (입실자격)
    생활관에 입실할 수 있는 자는 본교 재학생(대학원생 포함)에 한한다. 단, 객원실 사용자 및 외국인학생의 입실자격은 관장이 따로 정한다.
  2. 제13조 (입실자격의 제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입실할 수 없다.
    1. 1.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2. 2. 생활관에서 퇴실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자
    3. 3. 전염성질환 환자 또는 보균자
    4. 4. 휴학중인 자
    5. 5. 기타 관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
  3. 제14조 (관생선발)
    1. ① 생활관에 입실하고자 하는 자는 관생 선발기간 중에 입실원서를 관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② 지체부자유자, 국가유공자 또는 그 자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그 자녀, 본교에 공로가 있다고 인정된 자 또는 그 자녀 등 관장이 인정하는 자에 대하여는 우선 선발할 수 있다.
    3. ③ 관장은 지원서를 심사한 후 관생을 선발하고 본인에게 입실허가를 한다.
    4. ④ 관장은 전항의 선발결과를 학생취업처장을 경유하여 총장에게 보고한다.
    5. ⑤ 관생의 선발기준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
  4. 제14조의 2(생활관조교 선발)
    1. ① 생활관조교는 학부생 3년 이상 또는 대학원생 중에서 관장이 선발한다.
    2. ② 생활관조교는 4학기 이내로 근무할 수 있다.
    3. ③ 생활관조교의 정원 및 처우는 관장이 따로 정한다.
  5. 제15조 (입실등록)
    입실통지서를 받은 자는 당해 학기 등록을 마친 후 지정된 의료기관의 건강진단서와 입실비 및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입실 등록을 하여야 한다.
  6. 제16조 (퇴실처분)
    관장은 관생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퇴실처분하고 학생취업처장을 경유하여 총장에게 보고하며 관생 소속 대학장에게 통보한다.
    1. 1. 퇴실에 해당하는 관생수칙을 위반한 경우
    2. 2. 정해진 기간내에 생활관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3. 3. 제 13조의 규정에 해당하는 사실이 발견된 경우
    4. 4. 기타 공동생활 등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된 경우
  7. 제17조 (퇴실신고)
    관생이 퇴실하는 경우에는 관장에게 퇴실신청서를 제출하고 퇴사 결정일로부터 3일 이내에 담당직원으로부터 공용물품의 반납확인을 받아 퇴실한다.
  8. 제18조 (입실허가기간) 입실허가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한다.

제4장 재정

  1. 제19조 (예산과 결산)
    1. ①관장은 매학년도 초에 세입ㆍ세출 예산서를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②관장은 당해 회계연도 경과 후 1개월 이내에 세입ㆍ세출 결산서를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에게 보고 하여야 한다.
  2. 제19조의2 (회계기관)
    1. ①생활관의 회계기관은 소속공무원의 관직을 지정함으로써 임명에 갈음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세입징수관 : 학생생활관장
      2. 2. 계약관 : 학생생활관장
      3. 3. 출납관 : 행정실장
  3. 제19조의3 (세입징수관) 생활관회계의 세입징수관은 운영위원회의 의결 및 규정이 정하는바에 따라 생활관회계의 세입징수에 관한 사무를 처리한다.
  4. 제19조의4 (계약관)
    1. ①생활관회계의 계약관은 운영위원회의 의결 및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생활관회계의 수입 및 지출의 원인이 되는 행위를 한다.
    2.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원인행위에 관한 세부사항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세입징수관사무처리규정, 재무관사무처리규정 및 계약사무처리규정을 준용한다.
  5. 제19조의5 (출납관)
    1. ①생활관회계출납관은 생활관회계계약관이 행한 원인행위관계서류에 의하여 생활관회계의 출납업무를 행한다.
    2. ②제1항의 출납업무에 관한 세부사항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출관사무처리규정 및 출납공무원사무처리규정을 준용한다.
  6. 제19조의6 (회계기관의 분립) 생활관회계계약관과 생활관회계출납관은 서로 겸직할 수 없다.
  7. 제20조 (재원조달)
    생활관의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관생들이 납부한 생활관비로 충당함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본교의 지원금과 기타의 수입으로 조달한다.
  8. 제21조 (생활관비)
    1. ①관생의 관리비 및 식비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장이 따로 한다.
    2. ②일단 납부한 전항의 생활관비는 퇴실을 이유로 환불하지 아니한다. 다만, 식비에 한하여 관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환불할 수 있다.
  9. 제22조 (생활관비 납기) 생활관비는 매 학기 징수하고, 그 납부기간은 관장이 정한다.
  10. 제23조 (생활관비의 용도)
    1. ①관리비는 생활관의 관리 또는 운영에 필요한 비용으로 충당한다.
    2. ②식비는 급식에 필요한 재료비, 취사용 광열비, 식당인건비, 취사기구비, 소모품비등 기타 부대비용으로 사용한다.

제5장 포상 및 징계

  1. 제24조(관생수칙) 관장은 생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생들의 포상 및 징계에 관한 사항을 정한다.
  2. 제25조 (포상) 관장은 생활관내 공동생활이나 각종 행사에 모범을 보이는 자에 대하여 포상하거나 총장에게 추천할 수 있다.
  3. 제26조 (징계)
    관장은 동규정 제16조에서 정한 사항과 관생수칙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한 관생에 대하여는 동 수칙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 징계할 수 있다. 또한 위의 징계와 함께 변상을 명할 수도 있다.
  4. 부칙 (1990. 07. 24)
    1. 1. 이 규정은 1990년 7월 24일부터 시행한다.
    2. 2. (경과조치) 이 규정 시행 이전의 목포대학기숙사규정에 따라 시행된 사항은 관련법령, 목포대학교학칙 및 이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한 그 효력을 지속 한다.
  5. 부칙 (1993. 06. 23)
    1. 1. (시행일) 이 규정은 1993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
    2. 2. (경과조치) 종전의 목포대학교기숙사규정은 그 효력을 지속한다.
  6. 부칙 (1995. 10. 17) 이 규정은 1995년 10월 17일부터 적용한다.
  7. 부칙 (1994. 04. 15) 이 규정은 199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8. 부칙(2001. 09. 29) 이 규정은 2001년 9월 29일부터 시행한다.
  9. 부칙(2005. 02. 28) 이 규정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10. 부칙(2008. 09. 01) 이 규정은 2008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11. 부칙(2012. 12. 21.) 이 개정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12. 부칙(2013. 08. 13.) 이 개정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13. 부칙(2014. 05. 21.) 이 개정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14. 부칙(2015. 07. 14.)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